Life & Story

반응형

소화불량 치료제 휴모사정 (Humosa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성위염, 가슴 쓰림, 구토 등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활성화시켜 소화불량, 속 쓰림, 불편감 등 소화장애로 인한 각종 증상을 개선해 주는 약입니다. 

 

 

 

소화불량 증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소화장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휴모사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제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장방형
색상 하양
분할선 -
식별표기 앞 : CMP, 뒤 : 분할선

 

성분정보
휴모사정에는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수화물 5.29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사프리드는 위장운동을 촉진해 속 쓰림, 구역, 구토 등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위장관에 분포하는 신경계(장근신경총)의 세로토닌 수용체를 자극해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아세틸콜린이 증가하면 위장의 수축력이 증가해 위장운동이 촉진되고, 위장운동이 촉진되면서 위 내용물의 이동, 배출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됩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약으로는 ​ 가스모틴정, 가스프렌정, 휴모리드정, 모사프론정, 모프리드정, 위모틴정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기능성소화불량(만성위염)에 수반하는 소화기능이상(가슴쓰림, 오심, 구토)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통상, 성인은 1일 15㎎을 3회 나누어 식전 또는 식후에 복용합니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휴모사정 부작용 (이상반응)
부작용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① 주요한 이상반응으로는 설사ㆍ연변, 구갈, 권태감, 호산구증가증, 중성지방의 상승, AST(GOT), ALT(GPT), ALP 및 γ-GTP의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중대한 이상반응
극증간염, 간기능장애와 황달(각 0.1%미만) :
극증간염, 현저한 AST(GOT), ALT(GPT),γ-GTP의 상승 등을 동반한 심각한 간기능장애, 황달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사망에 이른 예도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는 등 적절한 처치를 실시해야 합니다.

 

 

③ 기타 이상반응
a. 과민증 

발진, 두드러기, 때때로 부종

 

b. 혈액계

때때로 호산구증가, 백혈구감소

 

c. 소화기계 : 복부팽만감, 구강마비(혀와 입술을 포함), 때때로 설사, 연변, 구갈, 복통, 구역, 구토, 미각이상,

 

d. 간장 : 때때로 ALP의 상승, 빌리루빈 상승,

 

e. 순환기계 : 때때로 심계항진

 

f. 정신신경계 : 때때로 어지러움, 휘청거림, 두통,

 

g. 기타 : 떨림, 때때로 권태감, 중성지방의 상승,

④ 국내 시판 후 조사 결과
 복통, 설사, 묽은 변, 오심, 복부팽만, 소화불량, 유즙과생산, 권태, 발진 등이 보고되었습니다. 

⑤ 국내 자발적 이상 사례 보고자료(1989-2013년)를 분석한 결과, 보고된 이상 사례는 '졸음'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이로서 곧 해당 성분과 이상 사례 간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2. 일반적 주의사항
일정기간(보통 2주) 복용하여도 소화관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장기간 복용하지 않습니다. 2주 이상 복용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3. 상호작용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이거나 복용할 예정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 시 약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본제의 소화관 운동 촉진작용은 콜린작동성 신경과의 관련성으로 인해 항콜린제(황산아트로핀, 브롬화부틸스코폴라민 등)와 함께 복용 시 이 약의 작용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복용 간격을 두는 등 함께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임산부, 수유부

임산부, 수유부는 의사와 상담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임산부 또는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임신 중의 복용에 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습니다.

 

2. 수유 중에는 복용을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합니다. 실험동물에서 모유 중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소아
소아 등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으며, 사용경험이 없으므로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자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는 신기능, 간 기능 등의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히 복용하고 이상반응이 발현된 경우에는 감량(예, 1일 7.5mg)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의약품을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의약품 오남용으로 인한 사고 원인이 되거나 의약품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설치류에 임상 통상 용량의 100~300배(30~100mg/kg/일)를 장기간 경구 복용한 시험(랫트 104주, 마우스 92주간)에 있어 종창(간세포선종 및 갑상선여포성 종창) 발생률의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럽거나 졸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 조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달 등 간 기능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휴모사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살펴보았습니다. 

 

싸이베린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싸이베린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복합 진경제 싸이베린정 (Cyverin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통, 복통, 위산과다, 속쓰림 등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

imawesome.tistory.com

파미딘정 가격 효능 부작용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파미딘정 가격 효능 부작용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속쓰림약 파미딘정 (Famidin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 등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역류성 식도

imawesome.tistory.com

 

베아제정 효능 가격

 

베아제정 효능 가격

소화제로 잘 알려져 있는 베아제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할 때 효과적으로 작용해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