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설사에 효과가 좋은 포타겔현탁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구입이 가능한 의약품으로 설사, 식도, 위, 십이지장 통증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설사를 멈추는데 도움을 주는 지사제로 설사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복용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소아의 급성 설사에도 복용이 가능한 약입니다. 

 

 

만성, 급성 설사(장염)에 자주 사용되고 있는 약물로 과민성대장 증후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복용하기도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포타겔현탁액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1포 20mg/mL, 3g이며 6포로 소포장으로 되어 있으며 바닐라 향과 멜론향이 나는 연한 갈색의 현탁액입니다. 맛은 많이 달달한 편입니다. 스틱 형태라 필요할 때마다 적정량을 편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성분정보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스멕타이트는 알루미늄, 마그네슘, 규소 등 다양한 미네랄이 다량으로 함유된 천연점토의 일종이며 흡착성 지사제의 일종으로 급성, 만성 설사와 식도 및 위장관의 통증 완화에 사용됩니다. 수분을 흡착하여 과수분을 동반한 설사에 지사제로 사용됩니다.

 

체내에서 흡수되지 않는 성분으로 수분을 흡수해 설사를 멎게 하며 장내에서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장내 유해물질, 병원성 세균, 바이러스, 독소 등을 흡착해 배설하는 작용을 합니다. 대변에 존재하는 수분의 양을 감소시켜 설사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때문에 가벼운 장염 유사 증상에 일차적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

다이톱현탁액, 스타빅현탁액, 슈멕톤현탁액 등도 이 약과 마찬가지로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판매용

 

효능, 효과

1. 성인의 식도, 위·십이지장과 관련된 통증의 완화, 위장관 점막을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해 줍니다. 

 

2. 성인의 급·만성 설사

 

3. 24개월 이상 소아의 급성 설사

 

용법, 용량

현탁액이기 때문에 복용 전에 잘 흔들어서 복용해야 하며 식전 1시간 전 또는 식후 2시간 후에 복용하며 7일 이내에 복용합니다. 가능하면 식전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성인 기준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로서 1회 1포, 20ml, 3g을 1일 3회(3포) 복용합니다. 급성설사시의 초기 3일은 1일 용량을 2배로 증량할 수 있습니다. 

 

2. 식도염에는 식후에, 다른 증상인 경우 식간에 복용합니다.  

 

3. 소아(24개월 이상) : 3일 동안 이 약으로서 1일 6 ∼ 9g을 3회 분할 복용하고 이후 4일 동안 1일 6g을 3회 분할 복용합니다. 처음 3일간은 10~20ml씩 1일 3회 복용합니다. 즉 1일 40ml~60ml를 3회에 나누어 복용합니다. 이후 4일간 10~13ml씩 1일 3회 복용합니다. 즉 1일 40ml를 3회에 나누어 복용합니다. 

 

조제용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구입 가능하지만 병원진료후 처방전을 받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약국 판매용과 조제용 모두 성분과 함량이 동일한 의약품입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사람, 환자

혼입 가능한 미량 납의 성분 때문에 임산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24개월 미만 소아 등은 복용을 금지합니다.

 

2.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사람, 환자 

심한 만성 변비 환자, 장폐색(창자막힘)의 병력이 있는 환자 등은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포타겔현탁액 부작용

1. 소화기계 : 복부 팽만감, 구토, 변비 등

2. 피부 :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 및 혈관 부종 등의 알레르기 증상

 

부작용은 개인의 상태나 증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용량을 줄이거나 중단하면 개선됩니다. 다만 복용한 지 7일이 지나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사제 복용으로 설사 증상과 복통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의심해 보아야 하기 때문에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시 주의할 사항

1.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켜야 하며 어린이에게 복용시킬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감독하에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은 수분공급요법이 아니므로 탈수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적절한 수액공급을 해야 합니다. 

 

2. 흡착성 지사제이기 때문에 단독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은 흡착성이 있어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다른 약물의 흡수율이나 흡수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 시 1~2시간 충분한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3. 설사를 유발하는 원인을 흡착하기 때문에 음식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이나 음식물을 흡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 약을 복용하기 전후 1~2시간 동안에는 물을 제외한 약물이나 음식물은 복용,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도 충분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어야 하며 이 약과 같은 흡착성 지사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해야 줘야 합니다. 

 

5. 설사가 멈추고 증상이 회복된 경우 또는 정상인 상태에서 복용할 경우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설사 증상이 멈춘 경우에는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7일 이상 오랜 시간 복용할 경우 만성 변비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약물의 복용을 중단하면 변비 증상이 사라집니다.  

 

 

가격

포타겔현탁액 가격은 4,500~50,000원 안팎으로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급여항목이기 때문에 병원 진료 후 처방전을 받아 구입하는 경우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 보관(1-30℃) 보관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남용에 따른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

설사에는 감염성 설사와 비감염성 설사로 나뉩니다. 감염성 설사는 세균, 바이러스 등에 의해 감염된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 장염이 생긴 경우를 말하며 비감염성 설사는 차가운 음식, 과식, 스트레스 등으로 유발되는 설사를 말합니다. 

 

상한 음식이나 오염된 음식을 섭취한 경우, 장내 독소가 쌓여 설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등과 같은 감염성 설사는 설사를 멈추게 하는 지사제 복용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구토나 설사는 우리의 몸이 독소를 배출하려는 자연스러운 반응(방어기제)입니다. 그러므로 장내 독소가 쌓인 경우에는 화장실을 자주 왔다 갔다 하는 불편함이 있더라도 설사를 통해 독소를 배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정도 금식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어야 합니다. 보통 이런 경우 2~3일 이내에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를 하는 경우 무엇보다 충분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설사가 심하지 않은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음주나 흡연은 하지 않아야 하며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커피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단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 등은 설사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다음에서 포타겔현탁액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포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식도역류

 

포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식도역류

포리부틴정은 소화장애, 속쓰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과 같은 소화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100mg, 150mg, 200mg이 함유된 속방정은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

imawesome.tistory.com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디락DS(에스)장용캡슐은 장 내 이상 증상을 진정시키고 장의 소화 흡수,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장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