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2022년 연봉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봉과 실제 수령하는 금액(실수령액)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실수령액이 얼마인지 궁금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연봉 계산기를 활용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연봉 실수령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회사나 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다소 차이는 있지만 연봉 계산기를 활용하면 어느 정도는 충분히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산(월금, 연봉)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봉계산기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나 세무사를 찾아가는 방법 등이 있지만 네이버 검색창에 '2022 연봉계산기' 또는  '연봉계산기'를 검색하면 좀 더 간단하게  연봉 또는 월급에 따른 실수령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인, 인쿠르트 등에서도 연봉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연봉계산기 이용법, 비과세 항목 등을 알아보고 최저임금에 따른 연봉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연봉계산기

 

연봉을 이용해 실수령액을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액, 부양가족수(본인 포함), 20세 이하 자녀수 항목에 숫자를 넣고'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본인을 제외한 부양가족이 없는 경우 1을 넣고 계산하면 됩니다. 

 

 

※4대 보험

4대 보험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장기요양보험이 있으며 국민연금은 근로자 부담 4.5%, 건강보험은 근로자 부담 3.43%, 고용보험은 근로자 부담 0.8%, 장기요양보험은 건강보험의 11.52%입니다. 지방 소득세는 소득세의 10%입니다. 

 

 

연봉을 모르고 월급만 알 경우에도 간단하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2022 연봉계산기를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연봉을 알 수 있습니다. 비과세액(위 표에서 120만 원 / 10만 원)에 대해서는 별도의 세금을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비과세 액이 많을수록 연봉 실수령액이 커집니다. 따라서 비과세 받을 수 있는 항목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비과세 항목인 식대는 월 10만 원까지 비과세입니다. 그 외에 비과세 항목은 급여명세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급여명세서에 나온 금액을 넣고 계산하면 됩니다. 다음에서 좀 더 구체적인 비과세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비과세액 (비과세 항목)

 

비과세 항목은 회사나 사장님이 임의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소득세법상 근로소득 비과세 항목에 정해져 있습니다. 비과세 항목에 대해서는 국세청 등이 세금을 부과하는 과세권이 없기 때문에 세금 자체가 발생하지 않아 신고의 의무가 없습니다. 

 

1. 식대 : 월 10만 원

회사로부터 식사를 제공받지 않아야 합니다. 

 

2. 자가운전 보조금 : 월 20만 원

①직원 본인 소유 차량이어야 합니다. 

타인, 가족 공동명의 안됩니다. 

③배우자 공동명의만 인정됩니다. 

출퇴근 용도가 아닌 업무 수행에 사용해야 합니다. 

 

※공단에서는 차량 보유현황을 알고 있기 때문에 본인 소유 차량이 아닌 경우 비과세를 적용해서는 안됩니다. 적발 시 비과세 급여액이 한꺼번에 보험료로 추징될 수 있습니다. 

 

3. 자녀 보육수당 : 월 10만 원

자녀수에 상관없습니다. 

②6세 이하 자녀가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각 사업장에서 비과세 적용합니다. 

주민등록등본상 함께 거주해야 합니다. 

 

4. 생산직 근로자의 야간근로수당 : 연간 240만 원

월 정액급여가 21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직전 과세기간 총 급여액 30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

 

대표적인 비과세 항목은 위와 같은 항목이 있으며 이 외에도 연구활동비, 본인의 학자금 등 여러 가지 비과세 항목이 있습니다. 회사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급여명세서의 비과세 금액을 참고하면 좀 더 정확하게 실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에 연봉 실수령액 표 같은 것도 있지만 회사마다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실제로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접 자신의 연봉 실수령 금액을 계산해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사람인 연봉계산기

 

인쿠르트 연봉계산기 

 

사람인, 인쿠르트 연봉계산기를 활용하면 연봉, 월급, 퇴직금 (별도 또는 포함)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인, 인쿠르트 연봉계산기도 네이버 연봉계산기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각자 편한 사이트를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연봉을 계산해 실수령액을 확인하면 수입과 지출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저축이나 목돈을 마련하는 계획, 목표 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봉을 계산해보는 것만으로도 효율적으로 자산을 관리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현제 직장을 다니고 있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도 각 사이트마다 제공하는 2022 연봉계산기를 이용해 어렵지 않게 실수령액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사람인, 인쿠르트  2022 연봉계산기를 이용해 연봉 실수령액을 확인하는 방법, 최저임금액에 따른 연봉 계산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