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약속, 회식, 만남, 모임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술입니다. 그런데 술을 한잔 하고 난 후 다음날 일찍 또 다른 약속이 있거나 출근을 해야 하는 데 조금이라도 술냄새가 나서 다른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것은 아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특히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거나 여러 사람이 모이는 곳에 가야 한다면 더욱더 그럴 것입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술을 먹고 난 다음에 간단하게 술냄새를 없애는 법, 법 숙취 해소하는 법, 술냄새 원인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몇 가지만 시도해보면 술냄새와 숙취를 제거하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도 아래서 소개하는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술냄새가 나는 원인을 알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숙취가 해소되면 자연스럽게 술냄새도 사라집니다. 

 

 

●술냄새가 나는 원인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 성분이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퍼지게 되면 몸에서 열이 나고 숙취가 생깁니다. 체내에 여기저기 퍼지기 때문에 과음을 하게 되면 알코올 성분이 더 많이 우리 몸에 남게 되고 분해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대로 분해가 되지 않으면 숙취가 생기고 술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숙취가 남아 있어 해독이 되지 않은 경우 입뿐만 아니라 우리 몸 어디서나 술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구제적인 술냄새 없애는 법, 숙취 해소하는 법

 

간이 해독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선 경우 술냄새는 우리가 숨을 내쉴 때마다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술냄새는 숨을 쉬기만 해도 술냄새가 나기도 하며 보통 입으로 말할 때 더 많이 배출이 되면서 입냄새를 함께 풍기게 됩니다. 술 마신 다음날에는 입안이 건조하기 때문에 말할 때마다 술냄새와 입냄새를 동시에 풍기게 되는 것입니다. 본인이 술냄새가 난다는 것을 느끼면 조치를 취할 수 있어 다행이지만 비록 정신을 깨어있어도 본인이 느끼지 못한다면 민폐도 이런 민폐가 없을 것입니다. 그럼 이제 좀 더 구체적으로 술냄새 없애는 법, 숙취 해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충분한 수면과 휴식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분해되지 못한 알코올이 체내에 많이 남아있는 경우 냄새도 더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술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 몸이 휴식을 취하면서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숙취와 술냄새가 제거될 것입니다. 

 

②수시로 물 마시기, 이온음료 마시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지 못한 경우 또는 잠을 많이 잤는데도 술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먼저 물을 많이 마셔줍니다. 알코올은 우리 몸에서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몸과 입안을 바짝바짝 마르게 합니다. 입안이 건조해지고 수분이 없으면 세균들이 더욱더 활발하게 번식해 술냄새가 심해집니다. 

 

물은 한 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수시로 마셔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셔줄수록 수분대사가 활발해지고 체내에 알코올이 좀 더 빠르게 분해되면서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도 방지해 술냄새를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으로 자연스럽게 알코올이 배출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온 음료를 마시면 좀 더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물 마시는 것이 힘들다면 이온음료를 마셔 줍니다. 이온음료는 이뇨작용과 정화작용이 빠르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가방에 물 하나 넣고 다니면서 입안이 건조하다 싶을 때마다 물을 마시면서 기회 있을 때 화장실 같은 곳에서 수시로 입안을 헹궈주는 것도 좋습니다. 입안에 어떤 잔여물이 남지 않게 헹궈줍니다. 구강스프레이나 구강청결제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생강차, 페퍼민트 차, 사과주스, 사과, 토마토, 비타민C 등 

냄새가 지속되는 것은 숙취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술 마신 다음날 속이 메스껍거나 좋지 않다면 따뜻한 생강차를 마셔줍니다. 생강차가 소염제 역할을 좋지 않은 속을 편안하게 해 주고 숙취도 빨리 해소해 줍니다. 또는 얼굴에 붓기를 없애주고 알코올 해독에 효과가 좋은 페퍼민트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알코올로 인해 떨어이진 혈당은 사과 주스를 마셔 보충해주면 술냄새의 원인인 숙취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술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사과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숙취해소에 좋으니 토마토를 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자고 일어나서 전날 알코올이 파괴한 몸속의 비타민C를 보충해 주면 숙취해소와 술이 깨는데 도움을 주며 컨디션 회복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일어나자마자 먹어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양치질과 가글

술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양치질은 꼭 해주어야 합니다. 양치질을 하지 않고 자면 입안에 세균들이 더 많아져 술냄새가 더 심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잠들기 전과 일어나서 꼭 양치질을 해주면 어느 정도 술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해 줍니다. 잔여물이 남아있으면 술냄새가 심해집니다. 하지만 양치질을 한 이후에도 술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수시로 가글을 해줘 입안이 건조하지 않게 해 줍니다. 경험상 한 번으로는 부족하고 여러 차례 해주면서 입안이 마르는 것을 방지해주어야 합니다. 의식적으로 물도 마시면서 기회가 될 때마다 화장실 같은 곳에 가서 가글을 해줍니다. 

 

당분이 있는 음식 섭취

사탕, 껌, 초콜릿 같은 단 음식을 먹어줍니다. 당분이 들어 있는 식품은 체내에 남아있는 알코올을 분해를 빠르게 해 줘 숙취를 해소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입냄새와 술냄새를 없애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출근길이나 이동하는 시간에 물을 먼저 마시고 사탕이나 초콜릿을 먹으면서 이동하면 생각보다 빠르게 술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사탕이나 초콜릿을 먹은 후에도 물을 마셔줍니다. 술 마신 다음날은 가방이나 차에 항상 달달한 간식을 준비해두고 틈틈이 먹어주면 술냄새를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 음료 마시기 

아마도 가장 빠른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술 마신 다음날 약속이나 모임, 만남이 있는 경우 미리 숙취해소 음료를 마셔두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한층 가벼운 상태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술냄새의 원인이 되는 숙취와 알코올 성분의 분해를 빠르게 해 줘 술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숙취해소를 위해 시중에서 판매하는 숙취해소 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한 번 마셔보면 훨씬 빠르게 몸이 회복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⑦해장음식 먹기 

뜨끈한 콩나물국이나 북엇국, 해장국을 먹으면 국물을 많이 먹게 되고 속을 편안하게 해 줘 숙취해소와 술냄새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장음식은 혈관 속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시켜 숙취해소를 해줍니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 성분 분해를 촉진해 숙취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콩나물국이나 해장국을 먹는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숙취해소가 되면 술냄새는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속이 비어 있으면 술냄새가 올라올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좀 있다면 속을 채워주는 곳이 좋습니다. 

 

 

⑧땀 흘리기, 샤워하기 

찜질방이나 사우나에 들려 땀을 빼 주거나 가벼운 조깅으로 땀을 흘려주고 샤워를 해주면 숙취해소와 더불어 술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나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에 남아있는 알코올 성분을 땀을 통해 배출해주기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우리 몸 구석구석 퍼징 알코올은 모공(땀구멍)으로도 배출이 되기 때문에 몸 전체에서 술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때문에 땀을 흘리지 않았더라도 따듯한 물로 샤워를 해주면 몸속 혈액순환이 좋아져 숙취해소가 빨라지며 모공에서 나오는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샤워를 한 이후에 물을 꼭 마셔줍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지 않으면 몸은 개운하지만 냄새는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샤워 후에도 술냄새가 나는 이유는  체내에 남아 있는 알코올 성분이 완전히 분해되지 않았거나 숙취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⑨공복에 술 마시지 않기 

술을 마시기 전에는 반드시 음식을 충분히 먹어줘야 다음날 술냄새가 덜 나게 됩니다. 음식이 알코올 분해를 빠르게 해 주기 때문에 숙취가 덜하고 술냄새도 덜 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심호흡을 크게 여러 번 일정 시간 해주면 술냄새가 완화됩니다. 혈중 알코올 성분은 어느 정도는 호흡을 통해서 배출되기 때문에 크게 심호흡을 해주면서 물도 함께 마셔줍니다. 

 

확실하게 술냄새 없애는 법은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주고 음료 음식으로 숙취를 해소해주고 냄새를 씻어서 제거해주고 주면 술냄새는 완전히 없어집니다. 술을 아무리 많이 마셨어도 자기 전에 샤워와 양치질을 해주면 숙취해소와 술냄새 제거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시간이 충분히 있다면 해장음식으로 해독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페브리즈 같은 탈취제를 옷에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늘 하는 먹고, 마시고, 씻는 방법들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실행에 옮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간 기능이 저하되어 있거나 간경화나 간부전 등 간 질환이 있는 분들은 술냄새가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어렵지 않게 술냄새 없애는 법, 숙취 해소하는 법, 술냄새 원인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