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진경제 일양디세텔정(Ilyang Dicetel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련으로 인한 위장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관 경련을 완화시키고 과도한 위장관운동을 정상화시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 사용되는 진경제(경련완화제)로 성인 소아 등에 사용가능하지만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일양디세텔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진경제

진경제란 위장관에 있는 평활근의 연축 운동이나 경련을 진정시키는 약을 말합니다. 위장관의 운동이 정상적이지 않아 생기는 복통에 진경제를 사용해 복통을 가라앉히며, 과민성 장증후군이나 급성 장염, 궤양 등의 치료에도 보조적으로 사용합니다.

 

외형정보

성상 : 주황색의 원형 필름 코팅정이며 본품의 나정은 백색의 원형정제입니다.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상 주황
식별표기 DCT


성분정보
1. 일양디세텔정에는 피나베륨브롬화물 5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나베륨 (pinaverium)은 장관 평활근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칼슘차단제입니다. 장관 세포 내로 칼슘이 과잉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 소화기 평활근의 경축, 경련, 운동이상 등을 조절합니다. 위장관 과민반응 등 과잉 수축반응을 억제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칼슘 유입을 억제하고 수축을 예방합니다. 

 

2. 피나베륨은 위장관 평활근에 선택성이 심근보다 크기 때문에 중추 및 심혈관계에 대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또한 항콜린성 부작용이 없어 전립선 비대증이나 녹내장 환자도 복용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간에서 빠르게 대사 되어 담즙 배설되므로 전신 부작용도 없습니다.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없으며 장기적으로 복용이 가능한 약입니다.

 

3. 동일산 성분이 함유된 약으로는 핀베린정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과민성대장증후군(복통, 복부팽만감, 복부경련, 변비, 설사, 변비와 설사의 반복, 구역, 구토), 담관운동부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성인 기준 1회 50mg 1일 3회 식사 중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누운 자세 또는 자기 전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소아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하며, 용량을 조절해 소아도 복용가능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사람

① 임산부 및 수유부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② 이 약은 유당(젖당) 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젖당) 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사람

이 약은 황색 5호(선셋옐로우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일양디세텔정 부작용 이상반응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의 증상이 심한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1. 소화기계

드물게 경미한 소화기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과량복용 

설사와 복부팽만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시판 후 보고된 이상반응

① 임상시험

a. 위장 장애

흔하게 복통, 변비, 구강건조증, 소화불량, 구역
흔하지 않게 설사, 구토

b. 일반적 장애 및 국소 반응

흔하지 않게 무력증

c. 신경계 장애

흔하게 두통
흔하지 않게 졸림

② 자발보고

다음은 자발보고를 통해 추가로 보고된 이상반응입니다.
a. 위장장애 : 식도병변

 

b. 피부 및 피하조직 장애 :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홍반

 

c. 면역계 장애 : 전신성과민반응(예, 혈관부종, 아나필락시스성쇼크)

 


일반적 주의사항
이 약은 반응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졸음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 시 주의해야 합니다.


상호작용
MAO 저해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산부 

임산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임산부 금기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수유부

수유부는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하며,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고령자

고령자는 비교적 안전한 복용이 가능합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1. 식사와 함께 복용 또는 식사 직후에 복용합니다. 

 

2.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에 따른 복용량과 복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일양디세텔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후로스판디정 효능 효과 부작용 진경제 플로로글루시놀

 

후로스판디정 효능 효과 부작용 진경제 플로로글루시놀

진경제 후로스판디정(Flospan-D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련에 의한 통증 등을 완화시키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평활근 경축을 완화

imawesome.tistory.com

싸이베린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싸이베린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복합 진경제 싸이베린정 (Cyverin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통, 복통, 위산과다, 속쓰림 등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

imawesome.tistory.com

티로파정 효능 부작용 복부 경련 통증 진경제

 

티로파정 효능 부작용 복부 경련 통증 진경제

복부 경린 및 통증 치료제 티로파정 (Tiropa Ta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담석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복부 경련 및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진경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