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배뇨장애 치료제 카리토포텐 연질캡슐 (Caritopoten Soft C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약선분이 함유된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구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전립선비대증 개선제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에서 오랫동안 요로 문제, 비뇨기 질환 치료에 사용해온 성분이 함유된 약으로 전립선 비대로 인한 배뇨장애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인증된 의약품입니다. 

 

 

잔뇨감, 야뇨, 빈뇨 증상에 효능이 있으며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복용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배뇨장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전립선비대증, 카리토포텐 연질캡슐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해 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가장 주된 요인은 신체 노화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소변 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으며 잘 끊깁니다.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으며, 자주 마렵거나 참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소변이 바로 나오지 않아 화장실에 머무는 시간이 긴 경우가 있으며, 잠을 자다 일어나 소변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전립선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때 부터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진행성 질환으로 방치할 경우 요도 폐색이나 방광,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외형정보

 

성상 진녹색의 유상액을 함유한 초콜렛색의 타원형 연질캡슐
제형 연질캡슐
모양 타원형
색상 갈색
식별표기 RTS

 

성분정보

쿠쿠르비트종자유엑스(15~25→1) 5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쿠쿠르비트종자유엑스는 서양 호박씨 추출물로 전립선비대로인한 잔뇨, 야뇨, 빈뇨, 요 배출량 감소 등 배뇨장애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유럽에서 개발되 임상 연구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생약 성분입니다. 독일에서는 전립선비대증과 관련된 배뇨장애에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성분입니다. 

 

 

효능, 효과

1. 잔뇨감은 없으나 야뇨, 빈뇨 증상 및 요 배출량이 감소(초당 10 mL ∼ 15 mL 사이)한 전립샘 비대에 의한 배뇨장애에 효과가 있습니다. 

 

2. 잔뇨감(50 mL 전후)이 있고 야뇨, 빈뇨 증상 및 요배출량이 감소(초당 10 mL 이하)한 전립샘 비대에 의한 배뇨장애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임상 실험에 따르면 1개월 복용한 경우부터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으며, 3개월이 경과한 후 최대 효과가 나타났다는 기록이 있기 때문에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법, 용량

성인 : 쿠쿠르비트종자유엑스로서 1회 500 mg을 1일 2회, 물과 함께 식전에 복용합니다. 쿠쿠르비트종자유엑스는 지질 화합물 성분이므로 특성상 식후보다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체내 흡수율이 좋습니다. 다만 식전에 약물 복용 시 위장관 불편감이 나타날 경우 식후에 복용합니다. 또한 복용 후 속이 불편하거나 다른 위장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1일 1회로 복용량을 줄이면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2정 또는 그 이상을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 이 약(호박성분)이나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는 이약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 당성분(말티톨, 소르비톨) 소화에 장애가 있는 환자(이 약은 소르비톨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특정 당성분을 소화하기 어려운 환자)는  이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을 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카리토포텐 부작용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환자의 상태나 증상, 건강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속 쓰림, 위통, 구역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알파차단제와 병용한 환자에서 혈압 저하, 피부반응, 어지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이 약을 포함한 다른 유사 약물에서 드물게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과량 복용 시 강한 신경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매우 드물게 가려움, 발진(두드러기), 얼굴부종, 호흡곤란(알레르기성 혈관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1일 10g 이상 복용하는 경우 경증의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르비톨 함유 제제).

 

 

복용 시 주의사항

1. 이 약은 대증요법제로서 전립샘 비대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지 못하므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2. 복용 간격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도 2회 복용량을 일시에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효과적인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약리 활성 성분의 일정한 혈중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용법, 용량을 준수해 복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혈뇨나 급성 치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4. 이 약과 음식물과의 상호작용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5. 이 약과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다른 약물과 복용 시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이 약의 복용과 운전 등의 기계조작과의 연관성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가격

카리토포텐 가격은 60 캡슐 기준 45,000원~50,000원 안팎으로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상온(15-25℃) 이하 보관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25 ℃ 이하에서 직사 일광을 피해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또한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남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 용기에 넣고 그 상태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약은 전립선비대증으로인한 불편감을 완화해주는 약입니다. 근본적으로 전립선비대증을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증상이 심한 경우에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전립선이 좋지 않은 경우 스트레스, 술, 커피 등은 전립선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은 가급적 피하거나 줄이는 것이 좋으며, 약물 복용 또는 치료와 함께 평소에 좋지 않은 식습관,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전립선 기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잠자기 직전에는 수분 섭취를 줄이고, 소변 양이 늘어나게 만드는 과음은 피해야 하며 카페인 섭취 역시 줄여야 합니다. 소변을 너무 오래 참는 것은 배뇨 습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참지 말고 소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는 줄이고 과일이나 채소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뇨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 또는 약사의 상담을 받는 등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을 병행해 주어야 배뇨 시 불편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으로인한 배뇨장애에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소변을 본 후에 개운하지 않고 잔뇨감이 있는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경우, 잠자다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 힘을 줘야 소변이 나오는 경우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약국에서 간편하게 구입이 가능한 약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여성의 경우 전립선이 없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할 수 없습니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야뇨, 빈뇨 등의 배뇨장애는 대부분 방광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이상으로 전립선비대증, 카리토포텐 연질캡슐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