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보통 보험 가입 시 보험 가입자가 지켜야 할 약관 의무들에 대해서만 일방적으로 설명받는 것 일반적이지만 보험에는 보험 가입자가 스스로 챙겨야 할 권리(보험 철회 권리 등)들이 있습니다. 보험 의무에 대한 설명은 많이 해주지만 이런 권리들은 많이 설명해주지 않습니다. 주된 권리는 '보험 청구권' 정도로만 알고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보험금 청구권 외에도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할 권리들이 있습니다. 다음에서 보험 청약 철회, 보험 철회 권리 및 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해 없는 청약 철회 권리 
'청약 철회권'란 보험 가입 후 일정 기간 이내에 이유 불문하고 청약을 취소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다만 아무 때나 되는 것은 아니며 기간이 정해져 있다. 손해 없이 무효로 돌리기 위한 청약 철회 기간이 존재합니다.

 


청약 철회 가능 기간
청약 철회 가능 기간은 최초 청약을 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만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청약 증권을 수령(받은 날) 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만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위 철회할 청약을 철회하면 보험회사에서는 3일 이내에 보험료를 환급해 줍니다. 만약 3일 이내에 보험금을 돌려받지 못한 경우, 즉 보험회사에서 3일 이후에 환급을 해주는 경우에는 납입보험료와 지연된 날짜만큼 이자도 지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청약 철회 일로부터 3일 이후에 받은 경우에는 늦은 날짜만큼 및 지연이자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보험 청약 철회 가능 및 불가능 한 경우

대부분의 보험이 (보험 철회 권리를 행사하면) 청약 철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보험 청약 철회가 불가능한 보험은 1년 미만의 단기 보험은 청약 철회가 불가능합니다. 직장 등등에서 가입한 단체 보험 역시 철회가 어렵습니다. 1년에 한 번씩 가입하는 자동차 보험 등에서 책임보험에 해당하는 의무 보험도 청약 철회가 어렵습니다. 보험 가입 전에 건강검진을 통해서 가입한 보험도 청약 철회가 어렵습니다. 

 

보험에 가입하고 후회가 되는 경우 보험 철회

 

상담 사례 
약 15일 전에 가입한 종신보험 월 40만 원 후회되는 경우 철회 가능 

"처음에는 남편 보험이 2개밖에 없어서 새로 가입하기도 했지만 보험료가 너무 비싼 것 같다."


가입한 보험이 1개이지만 보험료가 월 40만 원 경우

새로 가입한 보험 포함 사망 보험금이 과도한 의뢰인 남편 
월 40만 원 새로 가입한 보험의 경우 사망 보험금 포함, 비싼 주계약 보험료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의뢰인 남편의 기존 보험의 경우 혈관계 질환에 대한 보장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암 진단금도 표준 금액 대비 부족한 상태입니다.

 

의뢰인 남편의 신규 보험 분석, 보장 상태 분석
약 2주 전에 가입한 의뢰인 남편의 월 40만 원 종신보험 GI 보험 
GI 보험은CI 보험과 동일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GI 보험의 구조 
최초 1회 발병하는 질병에 대해 주 계약 보험금을 선지급하는 방식입니다. 

GI 보험의 종신 보험의 경우
일반 암, 뇌출혈 급성 심근경색 등을 보장한다. GI 보험의 일반 암보험은 생명보험사의 일반 암 보험과 동일한 범위에서 보장해 줍니다. 

 

 

이 중에 자주 발생하는 유방암, 남녀 생식기 암은 소액암으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GI 보험의 일반 암보험은 오히려 CI 보험의 중대한 암보다 보장 범위가 좁습니다.  

 


의뢰인의  GI 보험의 경우에는 납입 기간이 15년으로 굉장히 짧게 되어 있어 보험료가 인상되고 월 40만 원이라는 비싼 보험료를 납부하게 된 것입니다. 납입기간이라도 조정을 한다면 종신보험의 월 납입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을 제외 기존 보험 2개로 보장이 부족했던 의뢰인 남편의 경우 
다른 보험이 없기 때문에 부족한 보험을 다른 보험으로 채우면 되지만 부족한 보장 내용을 GI 보험 하나로 모두 보완하려다 보니 월 40만 원이라는 비싼 보험료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2대 질병 보완이 필요했던 의뢰인 생명보험사의 B 종신보험 뇌졸중 보완이 불가능합니다. 보험료가 비싼 구조로 설계된 의뢰인 남편의 종신보험으로 생명보험사에서 유리한 1종~5종 수술 특약 모두 갱신형이었습니다. 같은 보장을 받더라도 변액 상품이 아니면 불리한 구조입니다. 이상으로 보험 청약 철회, 보험 철회 권리 및 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험청약철회 #보험청약철회권#보험청약철회기간 #보험철회권 #보험철회기간#청약철회권리


보험 가입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권리

보험계약 복원 권리 & 기존 계약 부활 권리

보험 품질보증 해지 권리

보험 가입 절차 중, 보험사의 승낙 전 보장받을 권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