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바나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호도나 영양가 때문에 1년 내내 소비되는 과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섬유질, 당분, 칼륨,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트립토판, 멜라토닌, 베타카로틴, 아미노산, 엽산, 아연, 녹말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바나나 효능

 

① 체중감량, 다이어트

가장 대표적인 바나나 효능 중 하나로 체중감량으로 다이어트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식욕을 줄여주며, 100g 당 80 kal~93 kal로 칼로리가 적어 식사량 조절에 좋고, 체중관리에  좋습니다. 

 

변비, 소하개선

수용성 식이섬유와 펙틴이 많이 들어 있어 소화기능, 장내 환경 개선, 장운동에 도움을 주어 복부 팽만감, 가스, 위경련증상을 완화해 주며, 변비에 도움이 되고 설사를 줄여줍니다.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

섬유질과 저항성 전분(녹말)은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고 칼륨과 마그네슘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은 막힌 혈관을 청소해 주는 효과가 좋아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붓기 

칼륨은 체내의 혈중 노폐물과 나트륨(염분)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붓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B6(백혈구를 생성)는 생리통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

아미노산의 하나인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호르몬 생성을 촉진해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고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 스트레스

트립토판, 세로토닌, 칼륨, 마그네슘 성분은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행복 호르몬을 만들며, 신체 근육을 이완시켜 우울감, 불안감, 긴장감, 압박감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작용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카테킨,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노화물질을 제거해 줘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며,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세포에 의한 색소 침착을 방지해 피부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항암효과도 좋은데, 바나나 껍질에 생기는 슈가 스폿(검은 반점)이 생겨날수록 당도가 높아지며 암세포를 파괴하는 종양괴사 인자도 증진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눈건강

바나나 껍질 속에 함유된 루테인성분은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해 눈 밑 떨림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장

칼륨은 신장 기능, 건강에도 도움을 줘 신장결석 예방과 신장질환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유식

펙틴과 섬유질이 많아 소화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유식으로 좋습니다. 

 

기타 바나나 효능

이외에도 부포테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력증진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증진, 아기 두뇌발달, 체온을 내리는데도 도움이 되며 음주 후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바나나 부작용

당분과 녹말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치아에 좋지 않고 충치의 위험이 높습니다. 아미노산의 함유량이 높아 혈관을 수축시키고 팽창시켜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다량의 마그네슘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중 미네랄 함량이 너무 높으면 근육이 약해지거나 부정맥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바나나 보관법

아침에 자주 먹는 경우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자주 먹지 않는 경우 별도의 저장용기에 분리, 밀봉하여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기가 없는 경우 따로 분리해 위생비닐에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실온에 보관할 경우 날파리가 생길 수 있으며 변색이나 액즙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이상으로 바나나 효능, 부작용, 보관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눈에 좋은 과일 및 채소

 

눈에 좋은 과일 및 채소

현대사회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눈을 피곤하게 하는 매체들이 많습니다. TV를 오래 보거나 컴퓨터를 보며 일을 오래 한다든지 스마트폰을 장시간 본다든지 하는 것들은 모두 눈을 피로하게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