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패키지여행 손해 보지 않는 법 



정확히 말하면 패키지여행 상품을 고를 때 주의해야 할 점이다. 패키지여행 상품 계약 시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들 중 첫 번째 '현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주의해야 한다. 


예컨대 패키지여행 상품에 포함된 호텔 정보에 확실하게 예약이 완료되어 '확정'이라고 표기되지 않고 '예정'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경우는 주의를 해야 한다. 


패키지여행 상품에는 '특급 호텔'이라고 광고를 하고 '특급 호텔'이 확정된 사항이 아닌 예정된 사항일 경우 실제로 여행을 떠나 현지에 도착했을 때 특급 호텔이 아닌 호텔로 변경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등급이 낮은 호텔로 변경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때문에 '확정'이 아닌 '예정'이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반드시 문의를 해서 확인을 해보고 주의해야 한다. 



또한 동일 등급의 호텔로 변경될 수 있다는 문구가 있더라도 광고에 있는 등급과는 다른 등급의 호텔이다. 같은 등급이라도 다 같은 등급이 아니다. 같은 등급이라고 하더라도 금액이 확실히 다른 호텔들이다. 


같은 등급의 호텔이라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더 좋지 않은 호텔로 변경이 된다. 실제 패키지여행 상품을 이용해 여행을 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같은 등급의 호텔이라고 하더라도 정확하게 알기 어려운 점이 있다. 

패키지여행 상품에는 특급 호텔로 '예정'을 해놓고 한 단계 낮은 등급의 호텔로 변경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결국 패키지여행 상품을 이용해 해외여행이나 방문을 하는 경우 호텔 정보에서 '예정'이 아닌 '확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확정이 되어 있어야 변경될 가능성이 적다. 


소비자가 호텔의 등급 변경으로 컴플레인 항의를 할 경우에도 패키지여행 상품 내용 중 호텔에 관한 정보에 '예정'이라고 되어 있다면 사실상 소비자의 항의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확정'이라고 된 상태에서 변경이 되었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충분히 항의를 할 수 있다. 패키지여행 상품을 이용한 여행 시에는 반드시 '예정'과 '확정'을 확인하고 이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두 번째는 패키지여행 상품 설명에 '행사 조인(행사 조인)' 또는 '공동 사용' 등의 문구가 있는지 꼼꼼하게 살피고 반드시 확인해야 패키지여행 상품의 행사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는다.  


패키지여행 상품을 내놓은 여행사들도 약관 법에 의해 패키지여행 상품을 선택한 소비자와 계약을 하게 되어 있다. 이때 여행사들의 대부분의 여행 상품은 국외여행 표준 약관으로 계약을 한다. 

예컨대 출발 인원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현재에서 다른 여행사와 조인을 해 여행사끼리 고객을 합쳐 패키지여행 상품을 운용한다. 이쪽 여행사에서 5명 저쪽 여행사에서 5명 또 다른 여행사에서 5명 이런 식으로 사람을 모아서 패키지여행 상품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일정한 수의 인원이 되어야 단체 표를 구매하거나 단체 행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여행사마다 숙소나 일정이 모두 달라서 패키지여행 상품에 포함된 행사들이 제대로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물론 패키지여행 상품의 질도 떨어져 생각했던 것만큼 좋은 여행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패키지여행 상품 약관 등의 안내문에 호텔이나 행사에 대해 '예정' 또는 '공동 행사'등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약관에 이와 같은 문구가 없음에도 다른 팀과 조인을 시키거나 공동으로 행사가 진행된다면 문제 제기와 항의, 피해 사례 접수 등을 할 수 있으며 보상도 받을 수 있다. 


약관의 경우 매우 작은 글씨로 적혀 있기 때문에 글씨가 작고 내용이 많더라고 중요한 내용은 반드시 확인을 하고 패키지여행 상품을 고른다든지 여행을 가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패키지여행 상품을 고를 때는 반드시 약관을 확인해 봐야 한다. 


[관련글]

[생활정보/꿀팁] - (해외여행) 동남아시아 호텔 예약 꿀팁

[생활정보/꿀팁] - 항공권 저렴하게 구하는 꿀팁 & 앱이용 방법

[생활정보/꿀팁] - 유럽, 싱가포르, 베트남 항공권 구입 꿀팁

[생활정보/꿀팁] - 항공권 마일리지 꿀팁

[생활정보/꿀팁] - 해외여행 환전과 카드 사용 꿀팁



#패키지여행 #패키지상품 #해외여행 #패키지호텔 #패키지행사 



채널A'황금나침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