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전세자금 대출 똑똑하게 받는 법

전세자금 대출은 시중은행에서 받는 전세자금 대출과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버팀목전세자금 대출로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시중은행 - 전세자금 대출 / 정부지원 -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자격
정책 금융상품으로 부부 합산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인 경우
무주택 가구주 인 경우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은 특히 신혼부부에게 혜택이 많다. 이때 신혼부부는 결혼 예정 또는 결혼 5년 이하의 신혼부부를 말하며 부부 합산 연소득 60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으며 부부 한쪽의 국적과 관계없이 세대주가 한국인일 경우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한도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한도는 일반 가구 1억 2000만원이며 신혼부부는 1억 4000만 원이다. 
수도권의 경우에 신혼부부는 최대 1억 8000만 원까지 확대해서 받을 수 있다. 

임차 전용 면척 85제곱 미터 이하의 경우 최대한도 전세 보증금의 70%까지(이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월세와 전세자금 대출 이자 비교했을 경우 전세자금 대출 이자가 월세보다 훨씬 저렴하다. 전세자금 대출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부부의 연소득과 보증금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대출 금리 
전세보증금액이 적으면 적을 수록 금리가 싸고 전세보증금액이 높으면 높을수록 금리가 올라간다. 
그런데  최저 2.3%~2.9%까지 적용하기 때문에 상당히 저렴하다. 



우대금리
부부합산 연소득 400만 원 이하
기초 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한 부모 가족 가구 등 소득이 낮은 경우 연 1% 우대금리를 적용받는다. 1% 금리를 깎아준다. 

신혼가구 
결혼 예정 또는 결혼 5년 이하의 신혼부부의 경우는 연 0.7% 우대 금리를 적용해 0.7% 금리를 깎아준다. 
신혼부부는 0.7% 우대 금리 적용 시 연소득에 따라 연 1.6%~2.2% 금리 수준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다자녀 가구
다자녀 가구의 경우에는 연 0.5% 우대금리를 적용해 0.5% 금리를 깎아준다. 

다만 우대 금리의 중복 적용은 불가능하다.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대상에서 제외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이 5000만 원 이상인 경우, 연소득이 높거나 신혼부부가 아닌 경우에는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은 받을 수가 없다. 때문에 시중은행에 전세자금 대출 상품을 받아야 한다. 

시중은행에서 받는 전세자금 대출 금액의 한도 
시중은행에서 받는 전세자금 대출 금에의 한도는 전세보증금의 최대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상대적으로 시중은행에서 받는 전세자금 대출의 금리가 연 3%대로 높은 편이다.



연장기간
보통 전세 계약 기간이 2년이기 때문에 계약 기간 내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못 갚는 경우 많다. 이때 전세자금 대출의 만기가 돌아오지만 만기일부터 총 4번 연장이 가능하다. 2년 단위로 연장해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하다. 이사를 가더라도 금액을 따져 다시 대출금액을 조정하게 된다.


연장조건
만기 때 연장 시 총 대출받은 금액의 10% 이상 상환을 해야 한다. 예컨대 1억 대출 시 1000만 원 상환해야 한다. 대출받은 금액의 10%를 상환하지 못하거나 불가능한 경우 대출 금리는 연 0.1%가 가산 적용된다. 0.1%씩 금리가 올라간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은 후에 집을 산 경우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전세자금을 위한 정부 지원의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집을 마련한 경우에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 주택 담보대출이나 시중은행의 담보대출로 갈아타야 한다. 전세자금 대출로는 집을 살 수 없다. 전세를 받는 경우 외에는 사용이 제한된다.



월세 전환  VS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경우 연 6%대의 월세를 내야 한다. 예를 들어 전세보증금이 1억 원인 주택을 월세로 전환할 경우 월세로 상환하면 6%를 월세로 내야 한다. 즉, 1억 원의 6%인 600만 원을 12개월로 나누어 매달 50만 원의 월세를 내야 한다. 하지만 버팀목 전세대출을 받으면 연 1%~2%의 금리를 적용받는다. 때문에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활용하면 저렴하게 전세집을 구할 수 있다.


[추천글]

[부동산/부동산 꿀팁] - 전세자금대출 만기연장 꿀팁

[부동산/부동산 꿀팁] - 주택청약 1순위 되는 법

[부동산/부동산 꿀팁] -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구비서류

[생활정보/보험] - 전세금 반환 보증보험




#전세대출 꿀팁 #전세자금 대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월세



채널A'황금나침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