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주택을 구입하거나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대출을 많이 받으면 그만큼 내 돈을 들이지 않고 집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을 통해 주택 구입자금을 많이 받을수록 집을 마련하는데 유용하다. 하지만 대출을 많이 받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이 좋아야 한다. 신용등급이 좋지 않으면 대출을 받을 수 없거나 많이 받을 수 없다.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는 방법은 무엇보다 신용등급을 높이는 것이 좋다. 때문에 평소에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등급을 높이는 방법


신용등급 조회
신용등급은 4개월에 한 번 1년에 총 3회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다.  
나이스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에서 신용등급을 조회해도 신용등급이 내려가지 않는 무료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록

신용등급 관리 첫걸음 기록에서 시작된다.  금융거래가 없는 사람은 신용등급 낮다. 
금융거래가 아예 없는 것보다는 적당한 금융거래 기록이 있는 것이 좋다.  신용정보회사나 금융회사가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으면 신용등급 평가에서 좋지 못한 평가를 받는다. 

상환
신용카드 등을 적당히 잘 사용하고 대출금이나 카드대금을 잘 갚는 것이 중요하다. 상환과 이자 연체 여부로 신용등급을 평가한다. 
자신의 상환 능력에 맞게 체크카드 사용하는 것도 좋다. 체크카드 사용이 신용카드 사용보다 신용등급 평가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일시금 상환
신용카드는 할부보다는 일시금으로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 평가에 좋다. 예컨대 홈쇼핑에서 3개월로 결제하는 할부 결제도 신용등급평가에 영향을 미친다. 다만 한두 건이라기보다는 여러 건이 쌓일 경우 신용등급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늘어난 할부액이 부채로 확인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현금서비스 
현금 서비스 이용도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준다. 이자를 상환하고 연체 없이 원금을 상환해도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예컨대 현금 서비스를 500만 원 받으면 다음 달 신용등급이 3단계 하락한다. 

현금서비스를 모두 상환한 후에 다시 신용등급을 회복하려면 연체 없이 상환해도 3개월 뒤에 신용등급이 회복 가능하다. 현금 서비스와 카드론 이용은 신용등급에 최고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연체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3단계 정도 떨어지는 것은 각오해야 한다. 한번 내려간 신용등급은 내려가긴 쉬워도 다시 회복되거나 올라오기는 상당히 어렵다. 

신용등급의 회복
신용등급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연체 없이 갚는(상환) 것이 가장 중요하며 기본 중의 기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금서비스, 카드론, 캐피탈 등은 연체 없이 깔끔하게 갚더라도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주며 사용 기록이 남게 된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대출 그 자체로 신용등급이 하락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현금서비스는 연체 없이 상환해도 3개월 뒤 신용등급이 회복 가능하지만 한번 현급 서비스나 카드론 대출을 받았던 사람은 신용등급 회복 후에도 3개월 내에 반복해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대출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연체 없이 상환하고 신용등급 회복 후 많은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 

사실 정작 필요한 사람들이 받기가 더 어려운 것이 대출이다. 1금융권에서 대출이 쉽지 않으니 현금 서비스, 카드론을 이용하는 것이며 신용등급은 계속 하락하는 악순환이 일어나는 것이다. 



가산점
통신요금, 건강 보험 국민연금 등의 연체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다. 때문에 각종 공과금을 6개월간 성실히 납부한 실적을 제출하면 신용등급 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공과금만 성실히 납부해도 신용등급을 높이는데 좋은 영향을 준다. 

납부실적
납부실적은 통신사나 건강보험공단 등 각 기관에 납부 실적 기록을 요청하면 이와 관련된 증빙서류들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을 받아 나이스 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중 한 곳에 인터넷, 우편, 팩스 등으로 공과금 납부 실적을 신청 및 제출하면 된다. 반드시 신청을 해야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정리 : 금융거래가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좋으며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상환하는 것이 좋다. 납부실적 증빙서류 제출과 가산점 신청은 신용등급을 높이는 방법이다. 


#주택대출 #내집마련 #신용등급 #이자연체 #현금서비스 #카드론 #캐피탈 


채널A '황금나침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